본문 바로가기

기본함수

size

자주 참고할 때 접속주소  cpp.kr/size

 

size()는 다양한 컨테이너(자료구조)의 크기를 반환하는 함수입니다. 이 함수를 호출하면 해당 컨테이너에 저장된 요소의 수를 반환합니다.


size() 함수는 다양한 컨테이너에서 사용 가능합니다. 가장 많이 사용되는 컨테이너는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std::vector: 동적 배열 컨테이너. size() 함수는 현재 벡터의 크기(요소의 개수)를 반환합니다.
  • std::string: 문자열 컨테이너. size() 함수는 문자열의 길이(문자의 개수)를 반환합니다.
  • std::array: 고정된 크기의 배열 컨테이너. size() 함수는 배열의 크기를 반환합니다.
  • std::deque: 덱 컨테이너. size() 함수는 현재 덱의 크기(요소의 개수)를 반환합니다.
  • std::list: 연결 리스트 컨테이너. size() 함수는 현재 리스트의 크기(요소의 개수)를 반환합니다.
  • std::map: 키-값 쌍으로 이루어진 맵 컨테이너. size() 함수는 현재 맵의 크기(키-값 쌍의 개수)를 반환합니다.
  • std::set: 값으로 이루어진 집합 컨테이너. size() 함수는 현재 집합의 크기(요소의 개수)를 반환합니다.

 

다음은 std::vector에서 size() 함수를 사용하는 예제 코드입니다.

 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
int main()
{
    std::vector<int> numbers {1, 2, 3, 4, 5};
    
    std::cout << "현재 벡터의 크기: " << numbers.size() << std::endl;
    
    return 0;
}

 

위 예제 코드에서는 std::vector를 사용하여 정수형 요소를 저장하는 벡터를 만들고 있습니다. numbers.size()를 호출하여 벡터의 크기를 반환하고 있습니다. 이를 출력하면 "현재 벡터의 크기: 5"와 같은 결과가 나타납니다.

다음은 std::string에서 size() 함수를 사용하는 예제 코드입니다.

 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string>

int main()
{
    std::string message = "Hello, World!";
    
    std::cout << "문자열의 길이: " << message.size() << std::endl;
    
    return 0;
}

 

위 예제 코드에서는 std::string을 사용하여 문자열을 저장하고 있습니다. message.size()를 호출하여 문자열의 길이를 반환하고 있습니다. 이를 출력하면 "문자열의 길이: 13"과 같은 결과가 나타납니다.

 

다음은 std::array에서 size() 함수를 사용하는 예제 코드입니다.

 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array>

int main()
{
    std::array<int, 5> numbers {1, 2, 3, 4, 5};
    
    std::cout << "배열의 크기: " << numbers.size() << std::endl;
    
    return 0;
}

 

위 예제 코드에서는 std::array를 사용하여 크기가 5인 배열을 만들고 있습니다. numbers.size()를 호출하여 배열의 크기를 반환하고 있습니다. 이를 출력하면 "배열의 크기: 5"와 같은 결과가 나타납니다.

다음은 std::deque에서 size() 함수를 사용하는 예제 코드입니다.

 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deque>

int main()
{
    std::deque<int> numbers {1, 2, 3, 4, 5};
    
    std::cout << "현재 덱의 크기: " << numbers.size() << std::endl;
    
    return 0;
}

 

위 예제 코드에서는 std::deque를 사용하여 정수형 요소를 저장하는 덱을 만들고 있습니다. numbers.size()를 호출하여 덱의 크기를 반환하고 있습니다. 이를 출력하면 "현재 덱의 크기: 5"와 같은 결과가 나타납니다.

다음은 std::list에서 size() 함수를 사용하는 예제 코드입니다.

 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list>

int main()
{
    std::list<int> numbers {1, 2, 3, 4, 5};
    
    std::cout << "현재 리스트의 크기: " << numbers.size() << std::endl;
    
    return 0;
}

 

위 예제 코드에서는 std::list를 사용하여 정수형 요소를 저장하는 연결 리스트를 만들고 있습니다. numbers.size()를 호출하여 리스트의 크기를 반환하고 있습니다. 이를 출력하면 "현재 리스트의 크기: 5"와 같은 결과가 나타납니다.

다음은 std::map에서 size() 함수를 사용하는 예제 코드입니다.

 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map>

int main()
{
    std::map<std::string, int> age {{"Alice", 25}, {"Bob", 30}, {"Charlie", 35}};
    
    std::cout << "현재 맵의 크기: " << age.size() << std::endl;
    
    return 0;
}

위 예제 코드에서는 std::map를 사용하여 문자열 키와 정수형 값으로 이루어진 맵을 만들고 있습니다. age.size()를 호출하여 맵의 크기를 반환하고 있습니다. 이를 출력하면 "현재 맵의 크기: 3"와 같은 결과가 나타납니다.

마지막으로 std::set에서 size() 함수를 사용하는 예제 코드입니다.

 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set>

int main()
{
    std::set<int> numbers {1, 2, 3, 4, 5};
    
    std::cout << "현재 셋의 크기: " << numbers.size() << std::endl;
    
    return 0;
}

위 예제 코드에서는 std::set을 사용하여 정수형 요소를 저장하는 셋을 만들고 있습니다. numbers.size()를 호출하여 셋의 크기를 반환하고 있습니다. 이를 출력하면 "현재 셋의 크기: 5"와 같은 결과가 나타납니다.

위 예제 코드들에서 size() 함수를 사용한 방법은 모두 동일합니다. 즉, 객체이름.size()와 같은 형태로 사용합니다. 이 함수는 해당 객체가 저장하고 있는 요소의 개수를 반환합니다. 이를 통해 프로그래머는 객체에 저장된 요소의 개수를 쉽게 파악할 수 있습니다.

'기본함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strlen()  (0) 2023.05.09